Breaking News
recent

윈도우 네트워크/인터넷 연결 상태 확인 방법 (ipconfig / ping)



 요즘은 인터넷 없이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은 불가능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그러나 어느날 갑자기 네트워크 연결이 되지 않아 메일이나 자료 검색, 게임 등을 이용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때 가장 먼저 확인하여야 하는 것은 자신의 네트워크 연결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윈도우에서는 보통 cmd(Command / 명령 프롬프트)를 통하여 네트워크에 어떠한 문제있는지 차례로 확인하면서 진행합니다.


Step 01. 명령 프롬프트(cmd) 실행

좌측 하단에 위치한 시작 버튼을 클릭 -> 실행 (단축키 : 윈도우키 + R)하시면 실행창이 열리게 됩니다.

실행 창에서 cmd를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은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됩니다.




Step 02. ipconfig (/all)을 통한 네트워크 설정 정보 확인

 명령 프롬프트에서 ipconfig /all을 입력하시면 자신의 네트워크 연결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은 '이더넷 네트워크 연결' 항목만 간략하게 나오시겠지만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무선 네트워크 연결'이나 '블루투스 네트워크 연결' 등 여러 항목들이 출력 될 수 있습니다. 여러 항목들이 출력되었다고 하여도 아래 그림과 유사한 내용을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Step 3]에서도 활용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Step 03. ipconfig (/all) 네트워크 설정 정보의 주요 항목 설명

 시작하기에 앞서 ipconfig /all로 출력한 정보로만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확인하기에는 정상적인 상태를 모르니 숙련된 엔지니어가 아닐 경우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장에서는 주요 항목들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알려드리며, 다음 장에서 설명 될 ping 명령을 통하여 다른 장비들간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도록 하겠습
 참고로 DHCP 사용여부 항목이 '아니오'로 되어 있을 경우 자신의 컴퓨터에 할당 된 네트워크 정보가 지정되어 있을 수 있으니 담당 엔지니어에게 연락하시면 되겠습니다.

A. 물리적 주소 (Physical 또는 MAC Address)
 일반적으로 MAC Address라고도 부르는 것으로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랜 카드(NIC : Network Interface Card)의 고유식별번호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MAC 주소는 16진수로 표현되어 0~F 까지의 수로만 표기됩니다.
 정상적일 경우 [E2-11-B0-49-A3-27]과 유사하게 표시되지만 인터넷 선(Lan cable)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00-00-00-00-00-00으로 표시됩니다.

B. IPv4 주소 
 IPv4는 흔히 IP라고 말하는 주소체계입니다. IP의 주소체계는 IPv4와 IPv6가 있지만 이번 글에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쉽게 말씀드리자면 IPv4가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IP수가 부족하여 전 세계 모든 네트워크 장비에 할당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해결책으로 나온 주소체계가 IPv6입니다.
 정상적일 경우 0~255의 수가 각 옥텟마다 입력되어 192.168.0.5 처럼 표시됩니다. 문제가 있을 경우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C. 서브넷 마스크 (Subnet Mask)
 IPv4 주소체계에서 IP 부족현상이 발생한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서브넷은 부족한 IP를 적당량으로 분할하여 필요한 만큼만 할당하여 주는 방식으로 IPv4를 보완하여 줍니다. 만약 네트워크 연결에 문제가 있을 경우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D. 기본 게이트웨이 (Default Gateway)
 자신이 속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곳으로 전달할 때 지나가는 장비의 IP 주소입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가정에서 유무선 공유기(e.g IPTIME)를 기본설정으로 사용하시면 유무선 공유기가 게이트웨이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IP는 보통 192.168.0.1이 됩니다. 만약 네트워크 연결에 문제가 있을 경우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 DNS 서버
 Domain Name Server의 약자로서 영문이나 한글로 주소를 입력하였을 경우 IP로 변환하여 접속해주는 서버입니다. 예를 들어 주소창에 한글로 '네이버'를 입력하시면 네이버 서버의 IP로 변환하여 연결하여 주는 것입니다. DNS 서버 주소가 잘 못 입력되었거나 네트워크 연결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연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네트워크 연결이 되지 않았을 경우 출력되는 결과입니다. 네트워크 장애 증상에 따라 출력 결과가 달라지기에 유의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Step 04. ping 명령을 통한 네트워크 연결상태 확인

 Step 3에서 설명드린 네트워크 정보를 통하여 ping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ping은 자신의 컴퓨터와 다른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 장비간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명령입니다. 따라서 어떤 장비들과 연결 확인을 하느냐에 따라서 연결이 안되는 지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네트워크 엔지니어(인터넷 기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명령은 ping [ip]로 하시면 4번 통신하게 됩니다. 무한 반복을 원하시는 경우 ping [ip] -t로 입력하시면 되며, 반복 종료는 ctrl + c를 누르시면 됩니다. (Ex. ping 192.168.0.1 -t) 

<정상적인 연결 상태 (Reply from 000.000.000.000 : bytes=32 time=11ms TTL=245)> 


연결되지 않은 상태 (Hardware error 또는 Request time out)
<연결되지 않은 상태 (Hardware error 또는 Request time out)>

아래는 경우에 따른 예시입니다. 다만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 유무선 공유기에 ping 테스트
 기본 게이트웨이(Default Gateway)는 일반 가정에서 유무선 공유기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ping을 보내서 컴퓨터와 공유기의 연결이 정상적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ping이 전송되지 않는다면 인터넷 선(Lan cable)을 확인하거나 무선 인터넷의 경우 공유기를 껏다 켜주시면 되겠습니다.

B. 주변에 다른 컴퓨터와 ping 테스트
 사무실과 같이 여러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환경이면 다른 사람의 컴퓨터 ip를 확인하여서 ping 테스트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다른 컴퓨터에서 이상 없이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다면 자신의 컴퓨터나 랜 선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C. 컴퓨터 재부팅
 자주 발생되는 증상은 아니지만, 주변에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장치들과 통신을 하면서 충돌이 일어나 컴퓨터 스스로 네트워크 회선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차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접한 네트워크 장비들이 많을 수록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럴 경우 큰 문제는 아니기에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해결 됩니다.


Su-hyeon Jo

Su-hyeon Jo

댓글 2개 :

  1.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정리 잘 해놓으셨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드립니다 ^_^

      삭제

Google Blogger 서비스는 비밀 댓글을 지원하지 않기에 비공개를 원하시면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MAIL TO.

대또(Dae DDo).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