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recent

구글 블로거 장단점 및 비전 (with 네이버 및 티스토리)


 국내의 블로그 사용자들은 각자 자신들에게 맞는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는 두 곳의 블로그 서비스가 다수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먼저 국내 검색량 압도적 1위 이면서 한국 사용자들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현 카카오)'에서 만들어 블로그 사용자의 자율성을 높여서 프로 블로거들이 다수 모여있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습니다. 두 블로그 서비스는 각자가 가진 매력이 있으나 문제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해외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구글의 Blogger에 대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Blogger도 장점만을 가진게 아니라 단점도 가지고 있기에 제가 생각하는 주관적인 생각을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단점을 알려드린 후 Blogger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대해 이미 어느정도 알고계신 분들은 바로 '03. Blogger의 장단점' 부터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Blogger Logo
< Blogger Logo >






01. 네이버 블로그의 장단점

 네이버는 국내 검색량의 70%~80%를 확보하고 있는 압도적인 대형 포털입니다. 국내 인터넷을 떠올리면 네이버 부터 떠오르고, 모르는게 있으면 네이버 지식인에 물어보라는 말까지 있습니다. 네이버는 검색 결과 페이지를 출력할 때 자사 서비스들에 확보된 데이터들을 우선순위에 두어 노출 시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검색하여 나온 결과는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블로그나 카페, 지식인 등이 다수 노출됩니다. 결국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서비스가 아닌 사이트와 웹 문서가 노출될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아진다는 의미가 되며, 네이버 안에서의 내부 트래픽이 매우 높다는 의미가 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구글을 애용하거나 타사 블로그(e.g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Blogger)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질타를 받기도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방문자를 확보하기에 매우 유리한 위치에 있기에 블로그 사용자들에게 충분한 재미를 주기에 좋습니다. 타사 블로그에서는 방문자를 확보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여야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좋은 글만 있으면 쉽고 빠르게 사람들의 유입이 높아지고 댓글도 많이 달리기에 글을 쓰고 소통하는 재미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거기다 괜찮은 글이 있다면 네이버 운영진에서 네이버 메인에 자신의 글을 노출 시키기에 몇천, 몇만 명의 방문자가 유입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은 사용자들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티스토리로 예를 들면 사용자가 직접 템플릿(스킨)을 HTML, CSS, Java Script를 이용하여 편집할 수 있기에 Client 측 웹 프로그래밍이나 웹 디자인 지식이 없으면 사용하기 어렵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이미 만들어 놓은 템플릿(스킨)을 이용하고 쉽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입문자들은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합니다.

 사용자가 편하게 꾸밀수 있다는 점은 양날의 칼과 같아서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으로 바꾸고 싶거나 광고를 배치하여 수익을 내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프로 블로거들은 블로그 디자인 수정이 자유로운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은 웹 디자인(또는 클라이언트측 웹개발) 편집 기술을 학습하지 않은 대다수의 사용자에게는 편리하고 쉽게 제공 되기에 장점일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주관적인 단점은 스팸 댓글과 이웃 시스템, 그리고 저품질 블로그 정도가 있겠습니다.

 스팸 댓글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의 골칫거리입니다. 왜냐하면 일일이 스팸 댓글들을 삭제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품질을 위해서 내버려 둘 수도 없으니 귀찮더라도 댓글을 확인하고 삭제하여야 합니다. 처음에는 방문자가 별로 없기에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방문자가 늘어나면 스팸 댓글도 늘어나기에 여간 번거로운 작업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이웃 시스템은 원래 블로그 사용자들끼리 교류를 위한 것이지만 그 기능을 상실한 지 오래 입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 확보를 위해 무작위로 이웃신청을 하거나 작성된 글과 전혀 상관없는 주제로 댓글을 작성하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웃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향으로 생각해볼 수 있겠지만 저는 그다지 좋아하는 방법이 아니라서 단점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저품질 블로그는 가장 치명적인 문제로 다가오게 됩니다.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이를 피하기 위하여 전문가들이 분석하고 피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이 없듯이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대다수는 한 번이상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된 경험을 가지게 됩니다. 저품질 블로그가 되고 나면 검색 순위가 밀려나게 되고 방문자 수도 급격히 하락하게 됩니다. 네이버 안에서의 방문자가 압도적으로 높기에 저품질로 분류되면 해당 블로그의 생명은 거의 끝이라고 보아도 좋습니다. 노력을 통해 저품질 블로그를 탈출할 수 있지만 여간 쉬운 일이 아닌데다가 여러 번 겪게 되면 블로그에 대한 의욕을 잃게 됩니다.

Naver blog logo
< Naver Blog >




02. 티스토리의 장단점

 앞서 언급 되었듯이  티스토리는 전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께서 많이 사용하십니다. 그 이유는 웹 디자인이나 광고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측 웹 프로그래밍이나 웹 디자인 지식이 없으면 혼자서 만들기 어렵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고 사용하지 못하는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스킨도 존재하고 조금만 검색해보면 무료로 제공되는 것들이 많기에 자신에게 맞는 스킨을 찾아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나만의 스킨을 제작하기 위해서 블로그 스킨을 제작하시는 분들에게 의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본제공되는 스킨이나 무료 스킨을 적용하고 어느 정도 방문자가 확보되면 돈을 조금 들여서 디자인과 광고 배치를 원하는 대로 만드는 것입니다. 가격은 기능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조사하여 본 결과 1만 원 ~ 30만 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격은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 되기에 이 문서에서 언급된 금액이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처럼 호스팅 비용이 들지 않는데다가 자유도가 높기에 티스토리는 괜찮은 블로그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운영 팀에 수익이 그다지 없다고 알려져있기에 문제가 됩니다. 다음이 카카오로 합병되고 모바일 서비스 쪽으로 힘을 주고 있기에 기존의 다음에서 제공하던 서비스 중 상당수가 없어졌습니다. 거기다 카카오에서 새로이 공개한 서비스인 Brunch가 블로그와 유사한 색깔을 상당히 띄고 있습니다. 때문에언젠가 티스토리도 서비스가 중지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영속성적인 측면으로 엄청난 리스크입니다. 블로그는 1인 미디어의 역할도 있지만 어원은 weB과 LOG의 합성어입니다. Log(기록)라는 의미는 자신의 글이 얼마나 보존이 잘될 수 있는지와 연관 되기에 결국 데이터의 안정성이 중요하게 됩니다. 백업을 지원하지만 xml 형태로 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xml이 무엇인지, 어떻게 활용하는지 모르기에 모든 글을 복사하여 다른 곳에 저장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작성한 글을 이미지와 함께 이전시키는 작업도 번거롭겠지만 더 큰 문제가 있습니다. 새로운 블로그로 이주할 경우 URL 주소가 변경 되기에 기존의 상위노출된 글로는 접속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글의 신뢰성과 정확성보다 블로그 활동지수 등으로 상위노출이 되기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성과 정확도 등으로 상위노출을 하게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이외의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Blogger 등의 블로그들은 구글에서 유입되는 방문자가 상당수입니다. 그런데 구글에서 인기있는 검색 키워드로 상위노출이 되기까지는 며칠이 아니라 짧으면 몇 주 길면 몇 달까지 걸리게 됩니다. 기업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들이 그들의 존속여부 결정에 따라 서비스가 중지될 위험을 안고 있지만 티스토리는 그 위험성이 다른 서비스에 비하여 매우 높다고 생각되기에 영속성적인 측면을 심각하게 고려하여야 합니다.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북마크(즐겨찾기)나 다른 사이트에 걸려있는 링크, 그리고 댓글 등을 통해서도 평가되어 집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사이트를 평가하는 기준 중 재방문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북마크(즐겨찾기)를 이용하여 글을 자주 찾게된다면 글의 품질이 좋다고 판단되어 집니다. 그리고 글이 다른 사이트에 링크되어 있는 것도 글의 품질이 좋다고 판단 되어집니다. 하이퍼 링크는 구글의 초기 검색엔진에서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 되었지만 위성 사이트에 하이퍼 링크를 많이 걸어두는 악용 사례로 인하여 과거에 비하여 비중이 줄어들긴 하였지만 무시할 수준이 아니라는 점을 생각하여야 합니다. 댓글은 블로그의 관리자가 독자들과 소통 하면서 글의 문제점이나 업데이트 되어야할 내용들을 볼 수 있기에 독자들에게 신뢰성을 주게됩니다. 또한 검색엔진도 댓글이 많을수록 글의 품질이 좋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제가 직접 해보지는 않았지만 블로그 주소 변경으로 인한 문제는 도메인 구입으로 해결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사라진 기존의 주소로 접속 하였을 때 리디렉션 기능으로 새로운 주소로 자동으로 이동할 수 있겠지만 해당 글이 구글 검색엔진에서 같은 글이라고 판단할 지에 대한 여부는 SEO(검색엔진 최적화) 전문가가 아니기에 확실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께서 알고계신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istory blog logo
< Tistory blog >




03. Blogger의 장단점

 특정 몇 개의 국가를 제외한 전 세계 최고의 검색 엔진을 보유한 구글이 서비스 제공업체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검색엔진 뿐만 아니라 Blogger 자체도 세계적으로 다수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기반이 튼튼하기에 Blogger가 쉽게 서비스를 종료할 것으로 생각하기가 어렵습니다.
국가별 검색엔진 점유율
< 국가별 검색엔진 점유율 >

 또한,티스토리 처럼 자율성이 높기에 HTML, CSS, Java Script를 이용하여 디자인 적용을 마음대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템플릿(스킨)들도 있어서 웹 디자인에 관한 지식이 없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점유율이 높기에 구글에서 Free blogger template라고 검색하시면 무료로 제공되는 템플릿(스킨)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데스크톱과 모바일에서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반응형은 responsive를 추가하여 검색하시면 됩니다.

 유의하실 점은 저작권을 제대로 확인하셔야 하며, 템플릿(스킨) 적용 후 버그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래 템플릿(스킨)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버그나 추가적인 디자인 등은 돈을 지급하여야 지원하여 줍니다.

지식나눔 블로그의 현재 템플릿
< Blogger 템플릿 적용 테스트 >

 그리고 해외 사용자들의 유입이 쉽기에 국내만을 생각하는게 아니라 외국까지 생각하신다면 Blogger가 상당히 유리합니다. 참고로 이웃나라인 일본은 야후 재팬의 검색 비중도 높지만 자체 검색엔진 개발을 포기하고 현재는 구글의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국 일본에서 구글 검색엔진이 장악하고 있기에 일본어를 구사하는 분들은 아무래도 Blogger를 이용하시는 편이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Blogger에서 제공되는 통계를 보게 되면 어느 국가에서 접속하는지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한글로 작성된 글이라도 생각보다 해외에서의 유입률이 높다는 것에 놀라게 됩니다. 저의 경우 이유는 모르겠지만 우크라이나에서 상당히 많이 접속이 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Yandex라는 검색 사이트를 통해서도 유입될 때가 있습니다. (참고. Yandex는 러시아의 60%를 차지하는 검색엔진으로 우크라이나와 카자흐스탄에서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아마 해외에 거주하는 한인 분들께서 검색하시는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 외 요소로는 웹 페이지를 수집하는 해외의 로봇으로 인하여 페이지뷰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구글 애드센스를 쉽게 연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블로그 뿐만 아니라 상당 수의 사이트에서는 애드센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1차 승인과 2차 승인을 통과하여야 사용하게 됩니다. Blogger에서는 자동으로 1차 승인을 진행하고 허가되면 애드센스 버튼이 활성화가 됩니다. 2차 승인은 사이트의 내용 등을 분석하는 단계라서 자동으로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2차 승인까지 이루어진다면 레이아웃에서 가젯을 추가하여 편리하게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특징들을 보면 티스토리보다 Blogger가 확실히 괜찮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수많은 프로 블로거들이 티스토리에서 Blogger로 넘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개발한 블로그 서비스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이 해외에서 개발되고 제공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익숙하지 않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Blogger에는 카테고리가 존재하지 않기에 태그를 이용하여 Label을 만들어 카테고리처럼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비밀글이 존재하지 않기에 공개하고 싶지 않은 글들을 올릴 수 없습니다. 파일 업로드 기능이 없기에 파일을 올리기 위해서는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만 국내의 블로그 서비스에 비하여 번거롭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블로그를 운영하던 분들께서는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어떻게 사용할 지 몰라 난해함을 느끼게 됩니다. 익숙해지면 사용하는 법이 그리 어렵지 않지만 사람이란 익숙해진 방식을 포기하고 새로 배워서 바꾸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방문자(페이지뷰) 통계를 내주는 기능이 강력하여서 앞에 서 말씀드린 것처럼 접속 국가도 파악할 수 있고 접속한 OS와 웹 브라우저까지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로 제공되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어떤 통신사를 사용하는지와 내 블로그에 접속하여 어떤 곳들을 클릭하고 블로그를 빠져나가는지에 대한 방문자 행동 유형까지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Blogger 통계 기능
< Blogger 통계 기능 >

 Blogger는 기능적인 면이 아니라 정책적인 면에서도 장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정치나 종교적 성향이 짙은 글이나 성인물에 대한 제재가 없기에 자율성이 높습니다. 특정 정치적 성향을 가진 분들은 다른 서비스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면 저품질 블로그가 되거나 경고를 받게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Blogger는 정치적인 개인의 의견을 마음대로 드러내도 규제를 받지 않기에 자신의 가치관이나 사상을 좀 더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성인물은 예전에 구글에서 올리지 못하도록 정책을 변경하려 하였으나 해외의 수많은 사용자들이 반발하여 포기하였습니다. 그렇다고 소아성애나 강간 등의 콘텐츠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성인물은 구글에서는 조치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한국 정부에서 간섭하게되니 올리시면 안되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들 중 Blogger를 운영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반드시 전달드리고 싶은 얘기가 있습니다. 사막에서 나 혼자 블로그를 한다는 마음가집으로 시작하셔야 합니다. 페이지뷰가 좀 처럼 늘지 않고 국내에서는 매년 마다 하는 파워 블로거 선정도 Blogger에서는 하지 않습니다. 또한 네이버나 티스토리와 달리 공식적인 커뮤니티가 없기에 다른 블로그 서비스보다 소통 하기 어려워 재미를 느끼기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



04. Blogger를 사용하여야 하는 이유

 국내 전문 블로거들은 티스토리를 많이 사용하지만 언제 서비스가 종료될지 모르기에 불안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특히 몇 년 전 다음 뷰의 서비스 종료로 인해 그 불안감은 더욱 확산되어 졌습니다. 그렇다고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디자인과 광고를 포기하여야 하며, 워드 프레스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를 이용하자니 서버를 가지고 있거나 호스팅 비용을 지불하여야 합니다. 그러한 면들로 보아 티스토리를 대체할 블로그 서비스로 Blogger가 가장 좋은 수단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입지가 낮지만 검색 엔진이 뛰어나기에 전문가들은 자료를 찾을 때 구글을 애용합니다. 이러한 분위기가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전파되어 진다면 구글에서 검색하는 이용자들의 수가 증가하면서 방문자 수가 높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네이버는 국내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콘텐츠들이 잘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인기 검색어라던가 핫 토픽 등으로 회사 업무를 보면서 한 번씩 클릭하는 것들입니다. 구글이 이런 것들을 제공하지는 않겠지만, 그 외의 맛집이나 제품 정보들은 네이버 보다 훨씬 더 신뢰할 수 있는 정보들을 얻을 것입니다. 지금도 저는 소비자들이 올리는 자료를 찾을때면 구글을 사용합니다. 이미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맛집은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지만, 구글은 확실한 맛집의 경우 지도에 위치까지 표시하여 주며, 빅데이터 사이트를 보여주면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음식점을 알려줍니다.

 사실 Blogger의 장점이라고 하기에는 미래에 대한 비전이기에 반드시 이렇게 될 거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시장을 변화시키는 요소 중 엄청난 힘을 가진 사람들이 바로 전문 블로거들입니다. 인터넷 사용자 중에서 블로그에 올라온 정보를 보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전문 블로거들이 Blogger에 정착하고 네이버보다 구글을 애용하기만 한다면 당연히 "구글을 사용하여야 하는 이유"라는 주제로 글들이 올라올 것입니다. 그러면 빠른 시간 안에 구글의 검색량이 증가하게 되고 블로그 광고시장도 지금보다 높은 가치로 올라갈 수 있기에 당연히 수익도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블로그 입문자를 위한 마케팅이나 운영 관련 책들도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 블로거들이 Blogger에 정착하기만 한다면 입문자들 또한 Blogger를 기준으로 작성된 서적을 참고하게 될 것입니다.

 아직 Blogger가 국내 블로그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지만, 전문 블로거들이 늘어나고 입문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료가 늘어난다면 미래에 투자할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되고 그렇게 되기를 바래봅니다.

Su-hyeon Jo

Su-hyeon Jo

댓글 115개 :

  1. 검색하다가 방문하였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저 또한 블로그스팟을 메인으로 쓰고있는 블로거 입니다. 대부분의 글 내용이 공감이 되네요.
    '사막에서 나 혼자 블로그를 한다는 마음가집으로 시작' 이부분이 가장 인상 깊었던거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사막에 던져 진 기분이네요. 그래도 꾸준히 해법을 찾아가는 재미가 참 좋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예전에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였는데 운이 좋아서였는지 얼마되지 않아 일일 방문자가 1000명을 넘겼습니다. 그리고 Blogger를 시작하니 방문자가 너무 없어서 사막에서 나 혼자 글쓰고 혼자 보는 느낌이더라구요. 그래서 Blogger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건 글의 퀄리티보다 인내심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합니다.

      삭제
    2. 안녕하세요 저도 구글 블로그를 이용중에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있지만 구글 스폿만의 장점이 있어서 사용중이고 더욱 애착이 가네요 ^^

      삭제
    3. 블로그 스팟에 애착을 가지고 계신다니!! 반갑습니다. ^^

      삭제
  2. 블로그 시작을 하려고 찾아보다가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걸쳐서 구글 블로그까지 오게 돼었는데
    이 글에서 정말 많은 정보를 얻고 가요. 감사합니다 =)
    저도 위에 서비님처럼 '사막'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네요.
    아직 어느 방향으로 갈지는 모르겟지만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답글삭제
    답글
    1. 원하는 방향을 선택하실 때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신다니 다행입니다. ^^

      삭제
  3. 안녕하세요. 네이버블로그를 하다 우연한 기회로 구글블로거를 구상하고 있는 청년입니다.
    사막한가운데 놓여져있다. 라는 표현 그대로, 실제 사우디사막에서 일을 하게 되어
    구글블로그로 마음을 먹어봤는데요.
    편하게 네이버에서 하다가 구글블로그로 마음을 먹고 너무나 어려워 알아보던차에
    정말 좋은 글로 힘을 얻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진짜 사막에서 Blogger를 하시는 분이 계셨군요.. 머나먼 땅에서 힘들겠지만 짧은 댓글에 노력하시면서 살아가시는 모습이 보이는 것 같네요. 화이팅!!

      삭제
  4. 검색하다가 들어왔습니다 차별금지법이니 뭐니 해서 국내 블로거들은 제제한다길레 여기까지 왔네요 그러니까 결론은 구굴은 정치적 글을 쓰기가 좋다는거군요

    답글삭제
    답글
    1. 네. 현재까지 Blogger에서 정치적 성향이 강한 글에 제제를 가하는 사례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가끔 놀러가는 '아이엠피터'라는 블로그도 티스토리의 잦은 블라인드 처리로 이전하셨다고 알고 있습니다.
      (관련 글 : http://slownews.kr/49471)

      삭제
  5. 답글
    1. 부족하지만 좋아해 주시니 고맙습니다.

      삭제
  6. 답글
    1. 글 재주가 아직 미숙하지만 잘 읽어주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삭제
  7. 사막에 직접 들어왔습니다. 이제 블로그스팟을 저도 애용할까봐요 ^^ 좋은 글 읽고 힘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미숙한 글이지만 좋아해주시니 고맙습니다. 힘들겠지만 블로그스팟 열심히 하세요!!

      삭제
  8.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긴 글을 읽어주시니 저도 감사합니다.

      삭제
  9. 블로거를시작하려고하는데 막막하군요. 기본적인 템플릿의 배치부터 막막하게하네요 아무튼 잘읽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처음 시작할 때 막막하더라구요. 처음부터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차근 차근 하나씩 하시다가 보면, 어느순간 많은 것을 이루셨을 겁니다. ^^

      삭제
  10. 안녕하세요. 정말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저도 구글 블로그를 시작해보려고 하는데요. 티스토리와 비교했을 때 네이버 유입은 어느정도 차이가 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제가 알기로는 현재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한 '티스토리'와 'Blogger' 등의 타사 블로그는 블로그가 아닌 웹 문서로 수집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여 네이버 검색 최적화가 얼마나 잘 이루어 지느냐 따라 유입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네이버 유입이 매우 적기에 비교할 정도로 의미가 있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네이버는 다른 검색엔진에 자신들의 데이터를 노출시키거나 보여주는 것 자체를 꺼려하니까요... 참고로 제 블로그에서 1주일 간 발생된 트래픽을 보니 구글(외국 구글 포함)과 네이버의 차이가 약 60배 정도 되네요.

      삭제
  11. 네이버에서 블로그운영하다가 구글로 이동준비중인데 이글보니 도움이 많이 되엇어요!! 사막이라^^ 제가 추구하는 거여서 반가웠어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ㅎㅎㅎ

    답글삭제
    답글
    1. 사막을 추구하신다니 도전정신이 남다르신가 봅니다.^^ 힘내세요 !!

      삭제
  12.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도 방황하다...한번 만들어봤는데 활용은 어찌해야할지 아직 잘 모르겠네용...공부해야 할듯~~적당한 가이드 책같은게 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Blogger에 관한 책이 있었으면 좋겠지만 아직 인기가 없다보니.. 그래서 국내에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비록 처음엔 낯설어서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조금만 해보시면 금방 배우실거에요. 저의 경우 다른 블로그를 기웃 거리면서 나에게 필요한 기능이 무엇이며, 어떻게 꾸며야할지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제가 만들어 사용하는 블로그도 꾸미는 기간만 4개월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아직도 바꾸어야 할 부분들이 있기에 조금씩 수정하고 있는 중이구요.

      삭제
    2. 다른 블로그에서도 활용 가능한 서적을 찾으시는 거라면 '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 '블로그 투잡 됩니다.'가 재미있었습니다. 특히나 '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는 블로그를 열심히 해야겠다는 확실한 동기부여를 주기에 좋습니다. '블로그 투잡 됩니다.'는 초보 블로거에게 필요한 여러 노하루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요즘은 블로그 마케팅이 유행하여 그에 따른 책이 많아서 그 부분만 조심하시면 다른 책들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 그리고 3년 4년 이상 지난 책의 경우에도 정보가 오래되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삭제
    3. 그 외 Blogger에 관한 문의가 있으시면 메일로도 문의 주셔도 됩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는 자료가 워낙 많아서 쉽게 할 수 있지만, Blogger는 초보자에게 쉽지 않으니 제가 아는 내에서는 열심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삭제
  13. 흥미로운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재미있게 읽어 주셔서 저도 고맙습니다. ^^

      삭제
  14. 답글
    1. 저도 감사합니다. ^^ 이 글이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삭제
  15. 미국에서 생활할 기회가 생겨서 블로거를 시작해보려고 하는데 어려운점이 정말 많군요 ㅎㅎ
    무료템플릿에 대한 정보는 많이 얻었지만 기존 국내 블로그들과는 프로세스가 다르다보니 적응하기가 정말 힘드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익숙하지 않아서 어렵게 느껴지는거니 며칠만 해보시면 금방 적응하실 겁니다. 미국 생활에 적응하시는 것도 어려우실텐데 힘내시길 바랍니다 !!

      삭제
  16. 구글 검색을 통해서 들어왔는데, 작성하신 글 하나로 전부 이해가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출처를 밝히고 인용해서 작성해도 괜찮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네. 출처를 밝혀주시고 가능하면 하이퍼링크도 걸어주시면 좋겠네요. 제 문서에서 부족한 부분은 영리 목적이 아닐 경우에 한하여 수정 하시거나 보충 하셔도 괜찮습니다. ^^

      삭제
  17.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지금 내이버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는데 구글 블로그도 모바일로 활용이 편할까요? 주로 모바일로 글을 작성하는 편이라서요

    답글삭제
    답글
    1. 구글 블로그의 공식 App이 안드로이드에만 있습니다. iOS에는 Blogger를 연동할 수 있는 다른 App을 찾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아이폰을 사용하는데 기능에 만족하지 못하여 그냥 chrome 깔아서 사용합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는 어떨지 모르겠으나 아이폰은 모바일로 글쓰기가 어렵네요.

      삭제
    2. 그렇군요! 빠른 피드백 감사합니다 ㅎㅎ

      삭제
  18. 구글 블로거는 정말 유입이 안되네요. 티스토리는 그럭저럭 유입이라도 생기긴 하는데 말이죠. 글 잘 읽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힘들겠지만 꾸진히 양질의 콘텐츠를 올리신다면 방문자가 늘어나실거에요. ^^

      삭제
  19. 티스토리에서 활동하다가 관리자가 게시물을 맘대로 삭제해서, 구글 블로거를 이제 시작해 보고자 검색하다가 들렀습니다. 티스토리는 열심히 꾸미고 그랬는데, 블로거는 스스로 꾸미기가 참 어렵네요. 컨텐츠도 없으니 일단 기본으로 사용하려구요. iOS에 블로거 앱이 있었는데, 지금은 삭제되고 없더라구요. 구매내역에서 받아서 돌려보니 성능저하가 있다는 거 보니까 32비트로 만든 것 같아요. 조만간 새로 나왔으면 좋겠네요. 글 잘 읽고 갑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그렇군요. 빨리 iOS에도 출시되면 좋겠네요. 지금 모바일 환경이 너무 불편합니다. ㅠ

      삭제
  20. 이 글을 읽으니 블로그로 구글을 선택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어떤 블로그를 선택할 지는 개인의 선택이죠. ^^

      저도 여러가지 고려하여 구글 블로그에서 활동을 합니다. ㅎ

      삭제
  21. 좋은글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2개 운영중인데 구글블로그로 옮겨야될것같아요

    답글삭제
    답글
    1. 억지로 옮기시려고 하시면 힘드실거에요. 천천히 나에게 맞는지 부터 확인 해 보시고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_^

      삭제
  22. 구글 블로거 검색하다가 좋은 글을 보게 되어 이렇게 댓글 남깁니다. 구글 블로거는 전부터 이야긴 좀 들었지만 어떤 수준까지 구현되는지 전혀 몰랐습니다. 이번 기회에 굉장히 다양하고 완성도 높은 무료 탬플릿이 있다는 걸 알고 많이 놀랐네요. 특히 외국 테마나 탬플릿을 한글화 했을 때 보통 영문이랑 느낌 차이가 커서 자잘한 css 수정이 필요했는데, 대또님 블로그는 굉장히 안정적인 느낌입니다. 저도 영감을 얻어, 블로거를 이용해 테스트 중입니다. 또 정성스런 포스팅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 자주 놀러올게요.

    답글삭제
    답글
    1. 무료 템플릿을 사용하다 보면 마음에 드는게 상당히 많지만 자잘한 문제가 있기에 확실한 테스트를 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제 블로그도 처음에 충분히 확인을 했다 생각했지만 역시 쓰다보니 몇 가지 문제가 발견되더라구요.

      그래도 무료로 이용하면서 수준 높은 템플릿을 사용하는건 꽤나 매력적으로 다가오기에 도전해보시면 재밌을 겁니다. ^^

      삭제
  23. 블로그를 시작해보려고 하는데 좋은정보 얻고가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

      삭제
  24. 구글블로그가 뭘까해서 검색하다가 들어왔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글을 일목요연하게 잘 쓰시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모자란 글이지만 재밌게 읽으셨다니 고맙습니다 :)

      삭제
  25. 안녕하세요 글을 읽다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블로그 통계기능에 통신사까지 나온다고 하셨는데 모바일로 방문하면 그 방문자의 휴대폰 통신사까지 뜨나요? 그리고 방문자IP까지도 뜨는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제가 웹 컨설턴트나 웹 보안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사용하는 내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원하시는 만큼 디테일하게 어떤 사람을 추적할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하게 나와있지는 않습니다. 그저 통계를 내는 정도로만 알려주기에 통신사 분포별, 국가 및 도시의 접속수, 방문자들의 관심 정보 정도로 알려줍니다.

      말씀하신 내용은 개인 정보가 누출 될 수 있는 위험이 있기에 제가 알고 있는 내에서는 SNS 서비스에서는 제공하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간략하게나마 IP를 기준으로 정보를 얻으려면 직접 웹 서버부터 설치하여 워드프레스 같은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셔야 할겁니다.

      삭제
    2. 통신사라는게 위 사진에있는 브라우저랑 운영체제를 뜻하시는 건가용?

      삭제
    3. 아뇨..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셔야 통신사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삭제
  26.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현재 일본에서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블로그를 운영중입니다.php기초적인 지식도 없는지라 첨엔 이유모를 에러에 고생도 했습니다만, 이제야 쫌 적응이 된 듯합니다.
    글 중간에 블로거가 구글 사용자증가로 트래픽 유입이 기대된다는 취지의 말씀을 적어주셨는데, 구글은 네이버와 달라 자사 서비스편애는 없습니다. 공정한 잣대ㅡ알고리즘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괜히 아는척 하는것 같아서 죄송하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아!? 제가 글을 잘 못 썼나봅니다. 네이버가 편애가 심하다보니 공정하게 문서를 판단하는 구글의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네이버보다 방문자 유입이 높아질 것이라는 의미였습니다.

      오해의 소지가 될 수 있는 부분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할게요 ^^

      삭제
  27.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

      삭제
  28. 저는 원래 구굴검색을 주로하는데요,
    한국사람들은 구굴블로그를 안하는줄 알았네요.
    검색에 노출되는 불로그들도 없다보니요.
    이전에 글 하나 올리고 중단한 구굴블로그를 다시 시작해야 겠어여/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저는 의외로 구글 블로그도 가끔 봤네요. 다른 블로그에 비하면 적지만 종종 보여요 ㅎㅎ
      다시 시작하시는 구글 블로그 열심히 하세요 !!

      삭제
  29. 저도 네이버에서 상처받고 오늘부로 구글블로그를 개설한 사람이에요
    막상 와놓고 보니 외로운 마음이 들어서
    구글에서 활동하는 한국인이 있나 검색하다가 들어오게되었네요
    이 글을 보니 잘 옮겼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네이버보다 적응하시기 힘드시겠지만 열심히 노력하시면 품질 좋은 블로그를 만드실 수 있을겁니다. :)

      삭제
  30. 와.. 정말 소중한 정보글 감사합니다 ^^ 최고 이십니다!

    이제 막 블로거 입문 초보자라 보니 너무 막막했는데. 사이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사이다라고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시면 제 글 뿐만 아니라 여러 자료를 찾아보시고 시작하시면 더 좋을 것 같네요 ^_^

      삭제
  31. 안녕하세요:) 전 구글 블로거 시작한지 3일밖에 안 된 초보자인데요. 네이버 블로그만 쓰다가 오니까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더라고요. 그래도 뭔가 새롭게 배운다는 의미로 하나씩 하다보니 정말 재미있습니다. 특히 내용 중 사막에 홀로 떨어진.. 이 부분이 공감이 많이 가더라고요. ㅎㅎㅎ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어느정도 자리 잡으신다면 댓글이나 메일 같은걸 통해서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그 전까지 힘든 길이 되시겠지만 열심히 노력하시면 될겁니다.!!

      삭제
  32. 우와...잘 읽었습니다.이제 저두 블로거 해볼라구요..근데 어려워보이네요..훌쩍 수시로 와서 보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익숙하지 않은 환경이라 어렵게 느껴지실거에요. 이것저것 건드리시면 금방 배우실겁니다. ^^

      삭제
  33. 이제 막 블로거를 시작하면서 좋은글 잘 봤습니다. 예전 (7~8년전) 다음에서 잠시 블로그를 했었지만 지금은 아직 너무 생소하고그러네요 ㅎㅎ 즐거운 하루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다음 블로그 보다 어려운 점이 많겠지만, 구글 블로거만이 가지는 매력도 있을겁니다. 더군다나 공백기를 가지셔서 힘드시겠지만 좋은 블로그를 만드실 수 있을겁니다. :)

      삭제
  34. 좋은정보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네이버 블로그부터 티스토리는 이제 막 개설했는데 얼른 블러그스팟 도 만들어야 겠어요~^^

    답글삭제
    답글
    1.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와는 또 다른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

      삭제
  35. 블로그 스팟을 시도하려고 하는데요. 이 스킨은 어떤거에요? 정말 예뻐서 똑같이하고 싶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제가 사용한 템플릿은 아래 링크이며, 약간 수정해서 있습니다.
      https://gooyaabitemplates.com/hotmag-responsive-blogger-template/

      해당 사이트에서 다른 디자인도 많이 찾으실 수 있으니 이것 저것 둘러보시면 되겠습니다.
      본문에 나와있는데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 보시고 사용하세요. ^^

      삭제
  36. 무료템플릿을 깔려고 하니 광고 같은것 이 붙어 있는것 같은데 (global) 번거 롭지 않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템플릿 저작권 표기와 상관 없는 광고가 포함된 템플릿은 직접 HTML을 수정하셔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번거롭지만 자기 마음에 드는걸로 만들기 위해서 그정도의 수고는 감안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ㅎㅎ 소스를 직접 수정하기 어려운 분들에게는 매우 힘든 작업이 되겠지만요..

      삭제
  37. 저도 블로그에 대해 아는 것은 없지만, 짧은 소견으로 더 뒤를 내다보고 구글블로그를 잘 운영해보려고 연구 중입니다.좋은 내용의 글을 보게 되어 기분이 좋네요. 네이버에서의 가식적인 글보다는 보다 전문적이고 진정성 있는 블로그 문화가 활성화 되기를 바라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저 또한 구글 블로그가 더욱 활성화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삭제
  38. 구글 블로그를 시작하고 싶은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어디에 가서 가입해야, 블로그를 받을 수 있는지...
    예를 들면 네이버는 네이버 홈페이지에 가서 회원가입을 하면 블로그를 저절로 얻을 수 있잖아요?
    구글 블로그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죄송하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구글 계정이 있으시다면 블로그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이미 구글 계정을 만드셨을 수 있으니 확인하시면 되겠네요. 이 외의 방법은 "https://support.google.com/blogger/answer/1623800?hl=ko" 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삭제
  39. 좋은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저도 네이버 블로그로 시작을 하다가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중인데, 말씀하신대로 시간이 갈수록 티스토리 측에서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네이버 -> 티스토리 -> 블로거 순으로 이동을 하시는 것 같은데, 저도 그런 수순을 밟아야 하는 것은 아닌지 요즘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
    아무쪼록 조언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어떤 블로그 서비스가 쟝파스타님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 모르기에 신중하게 고민하고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삭제
  40. 으으 덕분에 티스토리를 할지 구글 블로거를 할지 더더욱 고민이 깊어졌네요!!
    너무 글을 잘쓰신거같아요 으어어

    그렇지만 한번 블로거로 선택해서 운영해보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티스토리보다 힘드실 수 있지만 노력한 만큼 더 큰 성취감을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화이팅하세요 !!

      삭제
  41. 정독을 하였습니다. 전 자료의 보존성과 네이버 플랫폼 탈피 뭐 이런걸 추구하다보니... 구글쓰게되겠군요. 사막에서의 내집 짓기를 한다고 생각하겠습니다. 비밀글 안되는건 좀 아쉽지만... 여튼 좋은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정독을 해주셨다니 감사드려요. Blogger도 모든 사용자들의 입맛에 맞게 서비스를 하지 못하니 다른 해결책을 강구해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저는 다른 블로그를 생성해서 노출되지 않게 하거나 에버노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막에서 집 짓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_^

      삭제
  42. 작성해주신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현재 네이버에서 정보성 블로그로 운영중입니다.
    그런데 구글에서는 전혀 제 글이 검색이 되지 않다보니 왜 그런지 검색을 하는 중에 여기까지 왔네요.^^
    저는 앞으로도 메인은 네이버로 계속할 생각이고, 서브로 구글 블로거를 해보려고 하는데,
    네이버에서는 같은 글이 다른 블로그에 게시될경우 저품질에 빠질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제껏 공들인 블로그가 저품질로 분류될까봐 겁이나기도 하는데,
    두개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그럴 가능성이 있을까요?
    혹시 구글에서 네이버 블로그가 검색이 안되는것 처럼 네이버에서도 구글 블로그가 검색안되게 설정할 수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직접 적용한 적은 없지만 robots.txt 설정을 통해 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해당 링크에 보시면 네이버의 검색엔진을 차단하는 내용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http://gipsi.tistory.com/entry/%EA%B2%80%EC%83%89%EB%A1%9C%EB%B4%87-%EB%B0%8F-robotstxt-%EC%84%A4%EC%A0%95

      삭제
    2. 친절한 답변감사합니다. 일단 어제부터 구글 블로그에도 글을 게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갈날이 험난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

      삭제
    3. 두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는게 쉬운 일은 아닐거라 생각되지만, 원하시는데로 성공하시길 빌겠습니다. ^_^

      삭제
  43.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막 구글 블로그 시작해서,'사막에서 나혼자 블로그를 시작한다'는 문구가 확 와 닿습니다.
    구글블로그. 조금 외롭긴하지만, 황무지를 개척하는 재미가 있을 것 같아요!

    답글삭제
    답글
    1. 이아님 블로그 구경하니 굉장히 이쁘네요! 원하는 방향으로 잘 가꾸어 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삭제
  44. 안녕하세요.
    구글블로그 지난 5/12일에 개설한 후 네이버 블로그탭영역에 노출하고자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지
    벌써 12일이나 지났는데 아직 노출이 안되고 있는데
    혹시 그 해결방안이 있나 실례를 무릎쓰고 여쭤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네요. 제가 걸어드리는 링크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www.openads.co.kr/trend/openColumn/article.nhn/291

      삭제

  45.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구글 블로거 만든지 7개월이 지났는데 어떻게 꾸미는지 엄두가 안나서

    아직까지 완성을 못했스습니다.

    구글 블로거 다시 시작해서 완성하고 싶은데 지식이 없어서 엄두가 안나네요~

    http://korean-daeddo.blogspot.com.au/2015/12/goggle-blogger.html

    주소가 au 로 나오는 것은 제가 호주에서 접속 했기 때문인가요?

    블로그스팟과 블로거의 차이점도 궁금합니다.

    물론 검색을 해보면 어느정도 이해 할 수 있을지 몰라도...

    구글 블로거는 처음이라 어렵습니다 ^^

    좋은 내용 폿팅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au는 호주를 의미하는 국가도메인 입니다.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되겠네요.
      http://goodplus.org/html/tcd.htm

      블로그스팟과 블로거는 같은 의미입니다. 정확한 유래는 모르지만 블로거로 블로그를 만들어 URL 주소를 보시면 blogspot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삭제
  46. 저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사막을 걷고 있는 기분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시간이 지나면 방문자가 늘어날겁니다. 힘내세요 !!

      삭제
  47. 맞아요. 저도 사막에 있어요. 사막...웃퍼요

    답글삭제
    답글
    1. 웃프지만 조금 더 노력하면 다른 블로그보다 재미있으실거에요 ~

      삭제
  48. 블로거를 시작하고 싶은데 막막하군요^^. 잘보고 갑니다.

    답글삭제
  49.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ㅎㅎㅎㅎ 고맙습니당

    답글삭제
  50.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 옛날에 다음 카페 운영하다가 네이트 네이버와 경쟁하면서 밀려서 끝났고, 블러그 시작을 늦게 하긴 했지만, 전혀 검색이 안되고,... 그 이유가 제가 해킹을 당했던 것 때문이더군요.. 그래서 지금 네이버 블러그를 할까, 구글 블러그를 할까.. 고민중입니다만, 한국 시장 마켓이라 생각이 들어서 네이버를 해야 하지 않나 싶더군요... 영업직이.. ㅜㅜ 해외 영업직도 해야 할텐데.... 네이버 블러그와 구글 블러그를 엮어서 못한다면, 그냥 2개를 같이 만들어서 운영하는 방법만 있겠네요..ㅎㅎㅎ
    고민입니다 고민~~ㅎㅎㅎ 이제 슬슬 하려는데.. 광고 수입까지 생각한다면, 구글이랑 티스토리가 맞는 것처럼 보이구요..ㅎㅎ

    답글삭제
  51. Blogger로 갈아타러 갑니다 ㅎㅎ

    답글삭제
  52. 잘 읽고 갑니다 전문적인 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3.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ヂザ아프리카TV인원수카톡 LS60プ⒵ 070 7678 7262D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ィ↙트위터아이디카톡 LS60ね⒧ 070 7678 7262㈔
    중고나라아이디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싸이월드아이디카톡 LS60?М 070 7678 7262ㄲ
    라스(생성/좀비)아이디

    답글삭제
  54.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うη작업기카톡 LS60くⅴ 070 7678 7262┳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プŊ검증커뮤니티프로그램카톡 LS60〉㉷ 070 7678 7262ぬ
    인스타댓글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ヤ″네이버아이디카톡 LS60|½ 070 7678 7262β
    페북메시지발송기

    답글삭제
  55.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よL트위터계정대조기카톡 LS60ュθ 070 7678 7262ね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よㅥ데일리모션업로더카톡 LS60ヂふ 070 7678 7262ぜ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がン페북자동친구추가카톡 LS60レ╅ 070 7678 7262Л
    다음아이디

    답글삭제
  56.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ぉㅠ인스타좋아요카톡 LS60テ♡ 070 7678 7262ㄻ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づリ티스토리아이디카톡 LS60ぜㅟ 070 7678 7262ヮ
    인스타자동화작업기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リШ피디팝아이디카톡 LS60ニ㎃ 070 7678 7262㎌
    라스(생성/좀비)아이디

    답글삭제
  57.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おぎ팝콘티비아이디카톡 LS60プ┖ 070 7678 7262㎰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м그외각종아이디카톡 LS60π 070 7678 7262D
    슈어맨아이디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
    각종화 광고프-로그램 / 아이디 문의
    ououd.COM¨─트위터아이디카톡 LS60そ⅞ 070 7678 7262√
    트위터자동게시물등록기

    답글삭제

Google Blogger 서비스는 비밀 댓글을 지원하지 않기에 비공개를 원하시면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MAIL TO.

대또(Dae DDo).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