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recent

[리뷰] 하루관리 - 이지성, 황희철


하루관리 표지
< 하루관리 표지 >


저자 이지성, 황희철
발매 2015.11.20
별점 ★★★☆

한 줄 리뷰

 1초를 관리해야 시간을 관리하고 인생을 관리할 수 있다. 잠들기전 후회하는 하루를 살기보다 하얀 햇살을 받으며 즐거운 하루의 시작과 함께 한 권의 책으로 시작하면 어떨까 ?


리뷰

 책 리뷰를 시작하기에 앞서 이지성 작가에 대한 평에 대해서 말하겠습니다. 지성 작가는 '꿈꾸는 다락방', '독서천재 홍대리', '리딩으로 리드하라', '생각하는 인문학' 등의 저서로 유명합니다. 다양한 책들을 출간하였지만 중복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이에 대해 책을 팔기 위해 우려먹기를 한다는 비평이 상당히 많습니다.

 저 또한 이지성 작가의 반복되는 내용 구성 때문에 구매할 때 크게 기대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는 평소 책을 자주 접하고 이지성 작가의 책을 몇 권이상 읽어본 독자들에게만 해당합니다. 가령 책을 접하지 않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책이 주는 이점을 알리기 위해서는 국내에서 이지성 작가의 서적들 정도면 괜찮다고 평가합니다.

 대한민국의 독서율을 낮아지고 있으며, 학생들 사이에는 '책따' 라는 신조어까지 생겨있습니다. 치열한 공부 경쟁으로 인하여 학생들은 수험서 외에 읽는 책은 필요가 없고 심지어 이상하게 생각하는 학생들도 있다고 합니다. 미국과 영국 그리고 한국의 청소년들이 많이 읽는 책을 보면 극명한 차이를 알 수있습니다. 2014년 7월에 나온 기사인 [무식한 대한민국..."진지 빨고 책 치워라"]에 보면 한국의 학생들은 획일화되어 있는 암기 평가를 공부로서 표현한 책들이 주를 이루는 반면 미국과 영국은 삶과 죽음과 사회에 관한 책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지성 작가의 독서를 권장하는 주제에 대해서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얼마전 읽은 오리지널스에서 '실험적 혁신'이 있었습니다.
실험적 혁신은 수년 또는 수십 년에 걸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축적해야 달성할 수 있지만, 이렇게 축적된 지식과 기술은 제월이 흘러도 지속적으로 혁신의 원천이 된다.
 독서를 권장하고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제를 반복해서 하다가 보면 독자들에게서 수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됩니다. 이러한 측면으로 바라볼 때 시간이 지날수록 이지성 작가가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언젠가 대한민국 독서율을 극적으로 올릴 수 있을만한 작품이 태어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러나 이지성 작가가 조금 더 실험적인 책들을 출간할 필요가 있으며,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베스트셀러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전파를 한다는 점을 분명히 알고 다양한 주제로 책을 써야한다고 생각됩니다.



 '하루 관리'는 재미는 있었지만 '독서 천재 홍대리'와 비슷한 흐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딱 한줄로 두 책을 요약하자면 "삶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청년이 책을 읽음으로써 성공과 가까워지기 시작한다." 정도 되겠습니다. 저는 종종 저자를 확인하지 않고 느낌이 좋아서 구매할 때가 있습니다. 하루 관리는 서점에서 그렇게 구매하였는데 비슷한 흐름으로 인해 이지성 작가가 아닐까라고 문득 생각되어 확인하니 역시나 이지성 작가였구나라고 하였을 정도입니다.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하루 관리'는 계획을 세우는 부분이 들어가기에 마지막 부분에는 플래너 양식을 넣어놨습니다. '독서 천재 홍대리'는 책을 읽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주제가 중심이기에 마지막 부분에는 추천 도서 목록을 넣어놨습니다.



 제일 괜찮았다고 느꼈던 장면입니다. 상황은 '김진홍(주인공)'이 짝사랑하는 여자인 '윤솔'에게 잘보이고 싶어서 독서 모임에 가입하게 되었지만 자신과 맞지 않다고 생각되어 제대로 하지 않게 되어 솔과 대화하는 장면입니다.
진홍 : 아냐! 아냐, 아, 아니라고... 나도 정말 내가 원하는 대로 살고 싶고, 성공하고 싶어.
솔 : 그런데 왜 안 움직여? 예전과 똑같을 뿐이잖아.
진홍 : 그렇지 않아! 나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솔 : 물론 노력하겠지.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노를 저어도 강물 한 가운데에서 빙빙 돌 뿐이라면 어디에도 갈 수 없잖아. 제자리에 있으면 그나마 다행이지. 폭포 아래로 떨어질지도 모른다고.
 성공하고 싶다는 욕구는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하기 위해 제대로 실천하는 사람은 그다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루를 관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1초는 정말 순식간에 지나가는 짧은 시간이지만 무언가를 시작하기 충분한 시간입니다. 하기싫은 업무도 일단 앉아서 시작하다가 보면 어느샌가 푹 빠져있을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1초를 관리하다가 보면 하루가 관리되기 시작하고 어느새 미래의 계획을 세워서 관리하게 됩니다.

Yes24 책 바로 구매
하루관리
이지성,황희철 공저

이 리뷰가 도움이 되셨나요?
이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 작성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예스24 | 애드온2

Su-hyeon Jo

Su-hyeon Jo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Google Blogger 서비스는 비밀 댓글을 지원하지 않기에 비공개를 원하시면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MAIL TO.

대또(Dae DDo). Powered by Blogger.